카테고리 없음

의학윤리 2, 의학윤리의 주제와 이슈성

doctorsyoon 2022. 4. 23. 21:42

철학자이자 문화사인 이사야 베를린은 다음과 같은 말로 톨스토이에 대한 에세이를 시작한다.

그리스 시인 Archilocus의 단편 사이에는 다음과 같은 구절이 있다.'여우는 많은 것을 알지만 고슴도치는 큰 것을 안다.'

베를린은 비유적으로 여우와 고슴도치의 이러한 구별은 '작가와 생각을 구분하는 가장 깊은 차이 중 하나이며, 일반적으로 인간일 수도 있다'고 제안한다. 고슴도치는 모든 것을 중앙의 비전과 연관시키는 사람들을 대표한다.

하나의 시스템은 그들이 이해하고, 생각하고, 느끼는 측면에서 다소 일관성이 없거나 명확하다-그들이 말하고 있는 모든 것이 의미가 있는 하나의 보편적이고 조직적인 원칙이다.

여우가 대표한다.

많은 목적을 추구하는 자들은 종종 무관하고 심지어 모순되기도 하지만, 사실상의 방법으로만 연결되어 있다. [Who]는 삶을 이끌고, 행동하고, 아이디어를 원심적인 것이 아닌, 다양한 경험의 본질을 붙잡고, 그것들을 변화시키는, 모든 것을 포용하는, 단 하나의 변하지 않는, 하나의 내면의 비전에 맞추려고 노력한다.

베를린은 고슴도치의 예로 단테, 플라톤, 도스토예프스키, 헤겔, 프루스트 등을 들 수 있다. 그는 여우의 예를 들었다. 셰익스피어, 헤로도토스, 아리스토텔레스, 몽타뉴, 조이스. 베를린은 톨스토이가 선천적으로 여우였지만 고슴도치라고 믿었다고 계속해서 주장한다.

나는 여우다, 아니면 적어도 되고 싶다. 저는 하나의 비전을 만들어 내려는 사람들의 지적인 엄격함을 존경하지만, 저는 베를린 여우들의 풍부하고 모순되며 때로는 혼란스러운 비전을 선호합니다. 나는 이 책에서 하나의 도덕적 이론으로부터 내가 논의하는 다양한 문제들에 접근하려고 하지 않는다. 각 장은 내가 가장 관련성이 있어 보이는 어떤 방법을 사용하든, 특정한 입장을 위해 내가 주장하는 문제를 고려한다. 저는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분야를 다루었습니다. 유전학, 현대 생식 기술, 자원 배분, 정신 건강, 의학 연구 등입니다. 그리고 각각의 분야에서 한가지 문제를 살펴보았습니다. 이 책의 말미에 나는 독자들에게 다른 문제들과 더 많은 독서를 안내한다. 모든 장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한가지 관점은 추론과 합리성의 중심적인 중요성이다. 저는 의료 윤리가 본질적으로 합리적인 주제라고 생각합니다. 즉, 여러분이 취하는 견해에 대한 이유를 제시하고, 그 이유에 근거하여 여러분의 견해를 바꿀 준비를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책의 중간에 있는 한 장은 합리적인 논쟁의 다양한 도구에 대한 성찰이다. 하지만 나는 이유와 증거의 중요성을 믿지만, 여기 내 안에 있는 여우도 조심스럽게 들린다. 명확한 사고와 높은 수준의 합리성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우리는 마음뿐만 아니라 마음도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 일관성과 도덕적 열정은 적절한 민감성 없이 추구된다면 나쁜 행동과 잘못된 결정으로 이어질 수 있다. 소설가인 자디 스미스는 다음과 같이 썼다.

영국 만화 소설에서 당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것보다 더 큰 범죄는 없다. 이 만화 소설의 교훈은 우리의 도덕적 열정이 우리를 융통성 없고, 단면적이고, 평평하게 만든다는 것이다.

이것은 의학 윤리를 포함한 실질적인 윤리 분야에 대해 우리가 다뤄야 할 교훈이다.

안락사라는 골치 아픈 문제로 의학 윤리 여행을 시작하는 것보다 더 좋은 곳이 어디 있을까요?

안락사는 좋은 의료 행위인가, 아니면 살인인가요?

선행은 긴 진술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하지만 악이 행해질 때 웅변술 전체가 그것을 위한 스크린으로 사용된다.